윤리강령

수의사(獸醫師)의 윤리강령(倫理綱領)

The General Principles of Veterinarian's Ethics

1992년 2월 27일 제정
1997년 2월 27일 개정
1999년 9월 06일 개정
2023년 2월 28일 개정

서문

  • 1. 수의사 윤리강령은 수의사의 윤리적 책임을 명시하며,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신뢰와 존엄성을 뒷받침한다. 윤리강령을 위반한 행위는 수의사로서의 신뢰와 존엄의 보호를 받지 못하며, 관련 규정에 따른 처분을 받게 된다.
  • 2. 수의사는 윤리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수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향상하고, 우리 사회의 공중보건은 물론, 건강한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전문직업인으로서 최선을 다한다.
  • 3. 수의사는 수의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수의학적 지식과 경험, 양심에 따라 적절한 의료기술과 재료 등을 선택할 권리를 가지며, 누구든지 수의사의 정당한 진료행위에 간섭하여서는 아니 된다.
  • 4. 대한수의사회는 수의사 윤리강령이 우리 사회에서 수의사에게 요구되는 보편타당한 윤리적 책임을 반영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연구하고 세부 지침을 마련한다.

동물에 대한 의무

  • 1. 수의사는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우선적인 가치로 고려하고 지향하여야 한다.
  • 2. 수의사는 동물에게 적절하고 충분한 진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 3. 수의사는 동물의 통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 4. 수의사는 응급상황인 동물의 생명을 구하거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수의학적 처치를 하여야 한다.

보호자에 대한 의무

  • 1. 수의사는 보호자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 2. 진료는 “수의사-보호자-환자 관계”의 성립 하에서 이루어지며, 수의사는 보호자와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 3. 수의사는 보호자에게 진료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고, 보호자의 이해와 동의를 얻어야 한다.
  • 4. 수의사는 보호자와 환자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여야 한다.

전문직업성 증진의 의무

  • 1. 수의사는 과학적 근거와 합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2. 수의사는 윤리적이고 전문가적 태도로 수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3. 수의사는 꾸준히 수의학적 전문성을 증진해야 하며, 윤리적 의사결정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 4. 수의사는 자신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켜 직무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 5. 수의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신뢰와 사회적 존엄성을 유지할 책임이 있고,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6. 수의사는 진료기록을 명확히 작성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동료에 대한 의무

  • 1. 수의사는 동료를 존중하여야 하며 부당하게 비방하여서는 아니 된다.
  • 2. 수의사는 수의사 동료가 전문가의 품위를 훼손하거나 수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상호 감독하고 격려해야 한다.
  • 3. 수의사는 더 나은 수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동료 및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고 소통하여야 한다.

사회 전체(공공)에 대한 의무

  • 1. 수의사는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 2. 수의사는 의약품의 처방과 취급에 관하여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권한을 가지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
  • 3. 수의사는 원헬스 관점에서 본인의 전문적인 행동과 결정이 사회와 환경 등 공공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 4. 수의사는 대중에게 정확한 수의학적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개인적인 견해를 수의사 전체의 의견으로 오인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 5. 수의사는 광고나 홍보 시 전문가적인 태도로 임하여야 한다.
  • 6. 수의사는 지역사회 공중보건에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7. 수의사는 직업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 자신의 부당한 편견으로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수의사 윤리강령” 신구조문 대비표

기존 개정

(서문)


동물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가축의 건강과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고 기여하는 종래의 수의업무 영역이 현대에 이르러서는 반려동물 과 실험동물을 비롯한 모든 동물자원의 건강관리와 보존을 통한 건전한 생활문화의 선도와 축산물, 식품의 안정성 확보를 비롯한 인류의 공중보건향상 등의 분야로 확대되면서 인류사회의 발전과 동물의 보존에 이바지하여야 할 수의사의 책무와 역할은 시대의 소명이다.
우리는 인류에 기여할 무한한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자긍심을 높이고 사회적으로 이를 승화시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사회적인 노력과 학문적을 노력을 함께 기울일 것이며, 수의학의 전문기술 개발과 기술연마, 사회적인 참여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인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동물에 대한 인류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힘쓴다.
이에 우리는 서로 뜻을 모아 수의사로서 도덕적으로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정하고 인류사회에 대한 사명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서문


1. 수의사 윤리강령은 수의사의 윤리적 책임을 명시하며,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신뢰와 존엄성을 뒷받침한다. 윤리강령을 위반한 행위는 수의사로서의 신뢰와 존엄의 보호를 받지 못하며, 관련 규정에 따른 처분을 받게 된다.
2. 수의사는 윤리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수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향상하고, 우리 사회의 공중보건은 물론, 건강한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전문직업인으로서 최선을 다한다.
3. 수의사는 수의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수의학적 지식과 경험, 양심에 따라 적절한 의료기술과 재료 등을 선택할 권리를 가지며, 누구든지 수의사의 정당한 진료행위에 간섭하여서는 아니 된다.
4. 대한수의사회는 수의사 윤리강령이 우리 사회에서 수의사에게 요구되는 보편타당한 윤리적 책임을 반영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연구하고 세부 지침을 마련한다.

수의사회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사회생활
수의사는 자신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임무에 종사하면서 보건관계업무의 종사자들과 제휴하며 공중보건 지식을 계몽 발전시키는 이외에 문화, 경제, 정치 등의 분야에도 널리 진출하여 선량한 국민으로서 사회생활의 향상에 기여하여야 한다.
2. 의무
수의사는 동물의 진료 및 질병예방업무를 담당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을 증진시켜 인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산업동물에 대한 가축위생을 향상시켜 축산물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전한 식량생산에 공헌하는 동시 인간과 동물의 공중보건향상에 기여하여야 할 무한한 의무가 있다.
3. 수의사의 신조
말 못하는 동물의 진료는 물론 인류의 건강과 밀접한 공중보건업무를 최선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하며 이와 더불어 수의업 을 일반인이 올바르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수의사의 활동을 널리 사회에 알리는 동시에 비전문가에 의한 수의업무행위가 인류와 동물에 크나큰 불이익을 초래한다는 것을 사회에 인식시키는 것이 수의사로서의 사 회에 대한 책임이다.

사회 전체(공공)에 대한 의무


1. 수의사는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2. 수의사는 의약품의 처방과 취급에 관하여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권한을 가지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
3. 수의사는 원헬스 관점에서 본인의 전문적인 행동과 결정이 사회와 환경 등 공공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수의사는 대중에게 정확한 수의학적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개인적인 견해를 수의사 전체의 의견으로 오인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5. 수의사는 광고나 홍보 시 전문가적인 태도로 임하여야 한다.
6. 수의사는 지역사회 공중보건에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7. 수의사는 직업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 자신의 부당한 편견으로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수의사 회원간의 상부상조의 책임


4. 사회생활
수의사는 수의사회 회원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상호친목을 두텁게 하고 서로 격려하며 단결함으로써 수의업의 발전을 도모 하여 사회에 공헌하여야 한다.
5. 의무
수의사 개개인이 받는 존경이나 비난은 곧 수의사 전체에 대한 사회의 신임 또는 불신으로 나타남을 인식하고, 언제 어떠 한 일을 할 때마다 공인으로서의 수의사임을 염두에 두고 행동을 하여야 한다.
6. 수의사의 신조
동료 수의사를 비방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 윤리도덕관이 부족함을 사회에 알리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수의사 동업자간의 비방은 엄격히 삼가야 한다.

동료에 대한 의무


1. 수의사는 동료를 존중하여야 하며 부당하게 비방하여서는 아니 된다.
2. 수의사는 수의사 동료가 전문가의 품위를 훼손하거나 수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상호 감독하고 격려해야 한다.
3. 수의사는 더 나은 수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동료 및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고 소통하여야 한다.

진료업무에 있어서의 책임과 의무


7. 환축에 대한 책임
진료는 동물의 건강상태를 개선하고 축주의 신뢰를 높이도록 올바른 이론에 따라 과학적인 설비를 응용하여 실시하여야 한 다. 진료동물의 고통을 덜어주고 투약을 적절히 하여야 하며 인도적인 보호 및 간호방법을 축주에게 충분히 설명하여 환축이 올바른 의료행위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8. 주치관의 존중
주치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고있는 환축에 대하여 제3자를 중간에 개입시켜 축주 및 주치수의사를 동요시키거나 도중에 자 신이 직접 개입하여 진료를 실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9. 대리진료시 도의
주치수의사의 사정에 의하여 대리진료를 의뢰 받을 경우에는 주치수의사의 학식과 능력에 관하여 축주에게 다소라도 의심 을 주는 언동을 고의로 하여서는 안된다.
10. 응급진료의 도의
다른 수의사가 담당하는 환축의 응급치료를 의뢰 받았을 경우에는 즉시 응하여 필요로 하는 응급처치를 실시한 다음, 바로 이를 주치의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축주측의 사정으로 동시에 2인 이상의 수의사가 초청되었을 경우는 축주가 희망하는 사람이 주치의로 결정되나 그렇지 아니한 경우는 먼저 도착한 사람이 진료에 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전문성이 요구되는 질병사례에 있어서는 그 중 전문가를 주치의로 추천하는 것이 축주에 대한 친절이라 할 수 있다.
11. 정당한 보수
진료비는 기술과 투약에 대한 정당한 보수로서 사회통념상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수준으로 정하여 진다. 그러므로 고의로 이를 낮추어 받거나 또는 부당하게 높은 진료비를 청구하는 것은 수의사의 윤리에 어긋나는 일이다.
13. 반려동물, 산업동물, 기타동물 또는 축산물 등에 대한 매매에 있어서 반려동물, 산업동물, 기타동물 또는 축산물 등의 매매에 있어서 감정을 의뢰 받았을 때 또는 기타 전문사항에 관하여 상담 을 받은 경우에는 공정한 입장에서 이에 응하여야 하며 적어도 부정한 거래를 조장하거나 양심에 어긋나는 의견을 진술하여서는 안된다.
14. 품위있는 광고
광고는 최대한의 품위를 갖추어서 수의업의 활동을 올바르게 널리 사회에 알린다는 차원에서 하도록 한다. 수의업의 권위 를 손상시키거나 타인에게 피해나 혼동을 일으키는 광고는 엄하게 배척하여야 한다.
15. 적절한 방역
가축전염병의 발생이 인정되거나 또는 예방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때는 신속히 가축전염병예방법에서 정한 규정대로 처리를 하여 그 방제에 노력함은 물론, 예방접종이나 일반치료, 공중보건관련 업무에 있어서도 항시 소독 등을 시행하여 질병 원인체의 전파방지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동물에 대한 의무


1. 수의사는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우선적인 가치로 고려하고 지향하여야 한다.
2. 수의사는 동물에게 적절하고 충분한 진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3. 수의사는 동물의 통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4. 수의사는 응급상황인 동물의 생명을 구하거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수의학적 처치를 하여야 한다.

전문직업성 증진의 의무

1. 수의사는 과학적 근거와 합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2. 수의사는 윤리적이고 전문가적 태도로 수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3. 수의사는 꾸준히 수의학적 전문성을 증진해야 하며, 윤리적 의사결정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4. 수의사는 자신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켜 직무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5. 수의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신뢰와 사회적 존엄성을 유지할 책임이 있고,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6. 수의사는 진료기록을 명확히 작성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비진료업무에 있어서의 책임과 의무


16. 학술진흥 향상의 책임
수의사는 본인의 전문분야에 대한 개개인의 경험이나 축적된 기술 또는 연구에 의하여 얻어진 결과등의 업적을 스스로 널 리 공개하여 수의업 전체의 수준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수의업 종사자로서의 숭고한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17. 교육, 연구에 종사하는 수의사의 책임
수의교육 및 연구업무에 종사하는 수의사는 수의임상이나, 수의공중보건을 담당하는 수의사의 훌륭한 고문이 되어야 하며, 좀 더 나은 진료를 위한 진단, 치료, 검사 등의 협력을 의뢰 받았을 경우에는 수의업의 윤리를 준수하여 이를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18. 공무원 및 수의관련단체 수의사의 도의
공무원 및 수의관련단체에 속하는 수의사는 무료진료의 경우라 할지라도 자기의 직무 범위를 넘어서 동물진료나 검사업무 를 행하여 일반수의업의 윤리를 어지럽게 하여서는 안된다.
19. 수의공중보건에 종사하는 수의사의 책임
인류가 섭취하는 축산물, 어패류등의 식품 및 가공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인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축산물의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수의공중보건 전과정에 종사하는 수의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각 단계에서 엄격한 검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수의업무를 수호하는 책임


20. 외부로부터 수의고유업무에 대한 침해
수의사는 각자가 종사하는 업무를 성심껏 수행하여 수의업무를 무한히 발전시켜 인류생활에 공헌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이 직업에 종사할 자격이 없는 자로부터 이직업의 권익을 침해받는 일이 없도록 수호하여야 할 의무도 있다.
21. 올바르지 못한 수의사를 선도하는 의무
동료 수의사가 올바르지 못한 진료행위를 하거나 기타 수의업의 신의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을 발견하였을 때는 다 른 분야 사람으로부터 비난을 받기 이전에 수의사들간에 스스로 시정토록 노력하여야 한다.

보호자에 대한 의무


1. 수의사는 보호자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2. 진료는 “수의사-보호자-환자 관계”의 성립 하에서 이루어지며, 수의사는 보호자와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3. 수의사는 보호자에게 진료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고, 보호자의 이해와 동의를 얻어야 한다.
4. 수의사는 보호자와 환자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여야 한다.
(우)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19번길 8-6 대한수의사회 대표전화 : (031)702-8686 팩스번호 : (031)702-1020
(구 463-824)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72-5 대한수의사회
사업자등록번호 110-82-01165   대표자 : 허주형

COPYRIGHT© 2017 BY KORE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