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안내

작성자 대한수의사회 이메일 kyuwon@kvma.or.kr 등록일 2020-01-30 조회수 4685
첨부파일
링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안내

 (출처 : 세계동물보건기구, OIE)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란?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리보핵산)계열의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외피에 지질이 있는 코로나(왕관) 모양의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은 동물과 사람에게 발견됩니다. 일부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은 동물원성감염증으로 동물과 사람간 전파가 가능하나, 

대부분의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은 동물원성감염증이 아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일반 감기에서 MERS(중동호흡기증후군), 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등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상세 조사에 따르면 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사향고양이에서 사람에게 전파되었으며, MERS(중동호흡기증후군)는 단봉 낙타에서 사람에게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201912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보고되었습니다. 17일 중국 당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라고 불리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 바이러스라고 보고했습니다. 이후 환자들의 방문 국가(장소)가 중국내 지역들과 다른 국가로 보고되었습니다. 최신 정보는 WHO 홈페이지(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이 원인인가?

  유전자 염기서열 데이터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박쥐 코로나 바이러스와 가까운 유사성이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로부터 나온 것으로 의심되지만 확인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록 코로나 바이러스의 사람 감염은 동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의심되지만, 주된 전염은 사람 간 진행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사는 동물전염원을 파악하고 잠재적 동물전염원을 발견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살아있는 동물이나 동물 관련 제품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가?

  WHO는 일반적인 예방책으로 살아있는 동물이 있는 시장, 수산시장 혹은 동물 부산물이 있는 시장에 방문할 때에는 동물을 만진 후 깨끗한 물과 비누로 규칙적인 손 씻기, 손으로 눈이나 코 만지지 않기, 병든 동물이나 오염된 동물 부산물 접촉을 피하기와 같은 일반적인 위생 대책이 필요하다고 권고 했습니다. 또한, 시장 근처에 있는 동물의 배설물 역시 피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질병 전파를 막기 위한 WHO의 표준 권고사항은 규칙적인 손 씻기,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 때 입·코 막기, 고기와 달걀을 골고루 익히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같은 감염 증상이 보이는 사람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날고기나, 우유 혹은 동물의 장기 등은 주의하여 다루어야 하며, 조리되지 않은 음식간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식품안전정책을 준수하여 주십시오.

 WHO의 추가적인 권고사항은 해당 링크(https://www.who.int/health-topics/coronaviru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까지의 정보에 따르면, 여행 혹은 무역 제한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OIEFAO, WHO 뿐만 아니라, OIE아태지역본부, OIE중국지역본부, OIE Wildlife working Group 등과 최근 정보 수집 및 공유를 위해 접촉하고 있습니다. OIE는 해당 질병 원인에 대해 전문가 네트워크를 꾸려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각종 유언비어 및 잘못된 정보들 역시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해당 질병에 대한 수의계의 국제적 책임은 무엇인가?

동물에게 발견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WAHIS(World Animal Health Information System)를 통해 OIEOIE Terrestrial Animal Health Code - 발병으로 보고대상에 속하는 만큼, 동물에서의 어떠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견(개체 정보, 진단 테스트, 관련 역학 정보 등)OIE로 보고해야 합니다. 수의계는 잘못된 의사전달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야생동물과 관련된 공중보건당국과 긴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경단위에서 검사당국과 효율적인 생물학적 위험관리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원문확인: https://www.oie.int/scientific-expertise/specific-information-and-recommendations/questions-and-answers-on-2019novel-coronavirus/

 


(우)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19번길 8-6 대한수의사회 대표전화 : (031)702-8686 팩스번호 : (031)702-1020
(구 463-824)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72-5 대한수의사회
사업자등록번호 110-82-01165   대표자 : 허주형

COPYRIGHT© 2017 BY KORE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